logo
HOME LOGIN JOIN US SITEMAP CONTACT US

Warning: include() [function.include]: Filename cannot be empty in /home/virtual/healthpro/htdocs/include/SiteTop.php on line 96

Warning: include() [function.include]: Failed opening ''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local/php/lib/php') in /home/virtual/healthpro/htdocs/include/SiteTop.php on line 96
금연을 유지하는 방법

가.자주, 그리고 매우 담배를 피우고 싶을 것이다
아니 담배를 너무나도 피고 싶어 곧 포기하고 싶을 것이다. 특히 처음 2주 동안 증상이 심하다. 이때 는 심호흡을 하면 좋다. 천천히 숨을 들이 쉬면서 하나 둘 셋을 세고, 다시 천천히 내쉬는 동작을 반 복한다. 5분 정도 심호흡을 하면 흡연에 대한 욕구가 가라앉는 것을 느낄 것이다. 또 물을 천천히 오 래 마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껌을 씹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담배를 피고 싶은 생각은 3분만 지나 면 사라진다. 3분을 견디면 된다.
나.금연을 성공하고 있는 자신에게 축하를 보낸다.
금연함으로써 절약되는 돈으로 영화를 보거나 좋아하는 음악 CD라든지 뭔가 특별한 것을 구 입한다.
다. 체중관리가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담배를 끊으면 체중이 다소 늘어나는 것은 사실이다. 그 이유는 다음 세 가지이다.
  • 첫째, 니코틴은 몸속의 기초대사율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데 금연 후 이런 효과가 없어지기 때문에 더 먹지 않는데도 담배를 피울 때보다 체중이 늘어날 수 있다.
  • 둘째, 흡연자들은 항상 무언가를 입 속에 집어넣는 일에 익숙해져 있으며, 이것이 바로 흡연의 즐거 운 점들 중의 하나라고 말한다. 이러한 욕구를 해소하는데 더 이상 담배에 의존할 수 없는 금연자들은 종종 음식을 먹어서 이를 해소하려고 한다.
  • 셋째, 담배를 끊은 사람들은 실제로 음식 맛이 더 좋아진다. 일시적으로 마비되었던 혀의 미각이 점차 민감해지고 음식 맛이 더욱 새로워진다. 한때는 특색 없고 지루하던 음식들이 갑자기 맛있는 음식 으로 다가옵니다. 금연하면 음식 냄새도 잘 맡게 되어 식사의 즐거움이 두 배로 늘어난다. 이를 막으려면 운동을 하고, 입이 심심할 때마다, 무설탕껌이나 칼로리가 적은 당근이나 오이를 씹으면 좋다.
라.졸립거나 짜증스러울 때도 있을 것이다.
담배를 피워서 얻은 니코틴은 일종의 자극제로서 일시적으로 정신을 자극하고 혈액의 순환 속 도를 증가시키는 일종의 자극제였다. 당신의 신체가 조금 나른해지는 것은 바로 몸 속에 있던 니코틴이 사라지는 과정이다. 이 과정 자체가 바로 건강을 향한 치유 과정이다. 오후에 더 피 곤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몸이 나른할 때는 휴식 시간을 가져야 한다. 낮잠을 잠깐 자도 좋 다. 신선한 공기를 마시도록 하고, 빨리 걷거나 다른 운동을 한다. 짜증스러울 때는 심호흡을 하여 긴장을 이완시킨다.
마.두통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혈액 순환 속도가 더뎌지면서 뇌로 가는 혈액과 산소를 충분히 얻지 못해서 나오는 증상이다.
두통이 사라지는데 몇 주가 걸릴 수도 있다. 물을 많이 마신다. 가벼운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된 다. 따뜻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한다. 긴장을 풀고 명상을 한다.
바.금연 후에 우울해지는 것은 흔한 일이다.
일부 사람들은 자신의 친한 친구를 잃어버린 것처럼 느끼기도 한다. 눈물이 나올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감정은 지나갈 것이다. 다시 담배를 피운다고 해서 이러한 감정이 사라지는 것 은 아니다. 다시 담배를 피운다면 좌절감과 죄책감으로 더 우울해질 수 있다. 운동을 하거나, 많은 물을 마시거나, 몸을 편하게 눕히는 이완운동이 도움이 된다. 친구에게 전화 를 걸어 우 울한 기분을 털어 놓는 것이 좋다. 되도록 흡연하지 않는 사람에게 전화를 걸어야 한다. 틀림 없이 격려해 줄 것이다.
사.담배를 끊었는데도 기침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런 일이 벌어지면 이상하게 생각할 것이다. 원 래 기관지에서는 몸에 해로운 것을 기침을 통 해 밖으로 배설하는 자기 방어 기능이 있다. 그러나 담배 를 피면 이러한 기능이 사라져 버리 는데, 담배를 끊으면 나쁜 물질을 뱉어 내는 기침이 되살아 난다. 따라서 기침을 하는 것은 더 러운 가래와 타르를 제거하기 위한 신체의 정상적인 방어 과정이다. 금연 후 수일 이내에 좋아 진다. 물을 많이 마시면 기관지에 붙어있는 가래를 뱉어내는데 도움이 된다. 기침은 더러웠던 기관지를 청소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한결 마음도 편해지고, 기침을 견디기도 수월할 것이 다.
아.마음이 약해질 때마다 자신이 금연에 성공하기를 간절하게 바라는 가족들의 얼굴을 떠올려야 한다.
금연에 성공하면 건강하고 오래 살 수 있고, 가족들이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담배 피운 다고 구박도 받지 않을 것이다. 담배 피고 싶은 욕구는 3분간의 심호흡으로 없앨 수 있다는 것을 언제나 기 억하자. 처음 2주를 이겨내면 다음 한 달도 이겨낼 수 있고, 영원히 금연에 성 공할 수 있다.
** 담배를 끊는 것은 나 자신의 건강과 꿈을 이루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내가 없으면 슬퍼하고 고통받게 될 나의 가족들을 위한 것입니다.**



목록 수정

SSL 인증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