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HOME LOGIN JOIN US SITEMAP CONTACT US
학회소개
음주
영양
운동건강상식
음주
스트레스관리
약물사용
건강진단
예방접종
응급상황
건강뉴스
비만
왜 담배 끊기가 힘들까?

흡연자들은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들의 60-70%는 담배를 끊고싶어 하지만, 담 배처럼 끊기 어려운 것도 없다. 왜 이렇게 담배를 끊기 어려울까? 첫째는 담배 연기 속에 들어있는 니코틴에 중독되어 있기 때문이다. 니코틴에 중독되어 있다는 것은 니코틴이 공급되지 않으면 금단증상을 나타내서 다시 니코틴을 찾게 된다는 뜻이다.

담배를 못 피게 되 면 몸 속의 니코틴 농도가 떨어지면서 머리는 멍해지고, 안절부절 못하고, 화를 잘 내고, 우울해지고, 불안해지는 등의 금단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첫 담배를 피는 사람이나, 금연장소에서도 담배를 참기 힘들거나, 하루에 1갑 이상 피는 사람은 니코틴 의존도가 높아서 담배를 끊으면 금단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둘째는 흡연이 특정한 상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예를 들면, 술을 마실 때, 화투를 칠 때, 바 둑을 둘 때, 식사 후,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운전을 할 때, 커피를 마실 때 등 특정한 때에는 으레 흡연 을 하려는 습성이 있다. 금연을 할 경우에도 흡연을 하던 버릇이 되어 있는 똑같은 상황이 오면 강렬한 흡연 유혹이 그 사람을 휘감게 된다. 이것을 담배에 심리적으로 의존되어 있다고 말한다.




목록 수정

SSL 인증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