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HOME LOGIN JOIN US SITEMAP CONTACT US
학회소개
음주
영양
운동건강상식
음주
스트레스관리
약물사용
건강진단
예방접종
응급상황
건강뉴스
비만
다이어트강좌(9)
비만의 예방과 치료 - 식사요법

식사요법의 이론적인 근거는 섭취 열량을 줄이는 것인데 개인의 성별, 연령, 활동량, 관련 질환 등에 따라 달라지며 체중 감량과 함께 건전한 식습관을 유도해야 한다.

식사요법의 원칙은
첫째 체중 감소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환자의 열량 요구량보다 적게 섭취해야 하고,
둘째 영양결핍에 빠지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영양소는 충족이 되어야 하며,
셋째 환자들로 하여금 장기간 실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개인의 성향, 식습관, 순응도를 고려하여 시행한다.

저열량 식사요법(Low calorie diet)

정상적인 식사를 하면서 열량을 적게 섭취하는 것으로 저열량이지만 일일 800kcal 이상은 섭취하여 남자의 경우 1200-1800kcal, 여자의 경우 1000-1500kcal를 섭취하도록 한다. 장기적으로 실천하기에 가장 순응도가 좋은 식사요법이다.

a. 영양소의 구성

i. 열량
열량 제한은 체중 감소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일일 필요 에너지는 연령, 성별, 활동량, 체중 감소량, 평소 섭취량에 따라 달라진다. 대개 이상체중 1kg당 가벼운 활동을 하는 사람이면 20∼25kcal, 보통 활동이면 25∼30kcal, 심한 활동이면 30∼35kcal로 산출한다.
1일 섭취량을 조사하여 실제 섭취량에서 250∼1,000kcal를 감량하는 방법을 쓰기도 하는데 평상시보다 1,000kcal 이상을 감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순응도를 고려하여 평소 섭취량의 70-80% 수준으로 섭취할 것을 권유한다.

ii. 탄수화물
총 열량의 50∼60%의 수준으로 섭취하며 섬유소가 많은 식사는 소량의 열량 섭취로도 포만감을 얻을 수 있으며 식사의 열량 흡수율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탄수화물은 단백질의 절약 작용과 케톤혈증의 최소화, 수분 손실에 의한 체구성 성분의 변화를 방지하기 위해 적당량의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하는데 최소한 하루에 50g을 섭취해야 하며 100g 정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탄수화물이 적은 음식은 케톤식(ketogenic diet)이라고도 하는데 탄수화물을 불충분하게 섭취하면 지방이 불완전하게 산화되어 케톤체를 형성하게 되며 이를 소변으로 배설하게 된다.

iii. 지방
지방은 같은 양으로도 탄수화물, 단백질보다 높은 열량을 함유하고 있고 체내에 효과적으로 저장이 되므로 적게 섭취해야 한다.
서구에서는 지방 섭취 비율을 총 열량에서 30%를 넘지 않도록 추천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총열량에서 지방 섭취 비율을 20% 정도로 추천하고 있으며 필수지방산 공급에 유의해야 한다.

iv. 단백질
식사요법시 에너지 섭취가 급격하게 줄어들면 혈당 유지와 에너지 공급을 위해 단백질의 소모량이 늘어난다. 질소 평형에 주의하여 고생물가 단백질을 적당히 섭취하여야 하는데 1,200kcal이상 섭취할 때는 이상체중 1kg당 0.8g의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하고, 600∼1,200kcal로 섭취할 때는 이상체중 1kg당 1g의 단백질을 공급하도록 하여 일일 65∼70g 정도 섭취하면 된다.

v. 무기질과 비타민
1,200kcal 이하로 섭취하게 되면 철분, 칼슘, 구리, 아연, 마그네슘, 비타민 B6와 같은 무기질과 비타민의 요구량을 충족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들의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 800kcal이하로 섭취할 때는 보충제 등으로 따로 공급해 주어야 한다.

vi. 섬유소
열량이 없으면서 변비를 예방하고 다른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을 위해서 일일 20∼30g의 섬유소를 섭취하도록 한다.

vii. 수분
체중 감량 초기에 일어날 수 있는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서 일일 1-2ℓ를 섭취하도록 한다.

viii. 알코올
알코올로 섭취된 열량은 완전히 산화되지만 알코올은 다른 영양소의 산화를 억제하며 비만인에서 지방간, 고중성지방혈증, 고요산혈증 등을 유발하고 악화시킬 수 있어 금하여야 한다.

b. 균형식
열량 섭취를 제한하지만 6가지 식품군인 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 우유군, 과일군을 골고루 섭취하는 균형식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결식을 하지 않도록 3끼니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1200kcal의 참고식단은 다음과 같다.

표 6. 1200kcal 참고 식단

아침 점심 저녁
밥 2/3공기밥 2/3공기밥 2/3 공기
콩나물국 1그릇된장국 1그릇 미역국 1그릇
갈치 조림 1토막두부 조림 1/5모불고기 반 접시
취나물시금치 나물버섯 무침
도라지 생채무우 생채오이 생채
김치 김치 김치
저지방 우유 1잔사과 1/2개


표 7. 각 식품군에서의 1 교환단위와 열량
식품군열량식품눈대중치
곡류군100 kcal
식빵
국수
감자(중)
1/3 공기
1 쪽
1/2 개
1 개
어육류군 저지방

중지방

고지방

50 kcal

75 kcal

100 kcal

살코기
생선(소)

달걀(중)
생선통조림
갈비(소)
탁구공 크기
소 1토막
1 쪽
1 개
1/3 컵
1 토막
채소군 20 kcal모든 채소 익혀서 1/3컵
지방군45 kcal식용유, 참기름
버터, 마아가린
땅콩
베이컨
1 작은술(5g)
1.5 작은술
10 개
1 조각
우유군 125 kcal 우유
요플레
1팩
1개
과일군50 kcal사과(중)
배(중)
바나나(중),참외(소)
토마토(대),귤(중)
1/3 개
1/4 개
1/2 개
1 개


표 8. 체중 조절을 위한 제한식품과 허용식품
식품제한식품 허용식품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달걀
우유
외식
소갈비, 소꼬리, 우설
삼겹살, 돼지머리, 족발,
닭껍질
뱀장어, 통조림
계란후라이
고지방우유
탕, 패스트푸드, 양식, 중식
살코기, 장조림, 사태찜
살코기
살코기
횐살생선, 등푸른생선
계란찜, 삶은 계란
저지방우유
비빔밥, 생선초밥, 국수

초저열량 식사요법(Very low calorie diet)

일일 800kcal 이하로 섭취하는 것인데 철저한 의료팀의 감시하에서 시행해야 하며 4개월 이상 지속해서는 안된다. 영양 성분은 케톤산혈증을 방지할 수 있는 당질과, 질소 손실을 방지할 수 있는 고생물가 단백질, 필수 지방산을 포함한 지방,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한다.

a. 발전 과정
1964년에 간헐적인 단식으로 체중 감소를 했다는 보고가 있고 1974년에 초저열량 식사요법이 시작되었다. 1970년대에는 액상으로 된 단백질 상품이 나왔는데 콜라겐과 젤라틴으로부터 추출한 질이 좋지 않은 단백질로 만들어져 있어 심장부정맥으로 사망한 경우가 있었다. 최근 나온 제품으로는 우유와 난백에서 추출한 질이 좋은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로 만들어져 있어 좀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b. 환자 선택
초저열량 식사요법은 일반적인 식사요법에 실패한 비만 환자나,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 비만으로 인한 관련 질환이 동반된 환자들에게 사용할 수 있다.
4개월 이전에 발생된 심근경색증, 불안정 협심증, 부정맥,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혈전성정맥염, 일과성 허혈성 발작, 소화성 궤양, 간질환, 담석증, 요독증, 통풍, 임신, 소아, 노인, 정신병 환자에서는 금기가 되며, 비행직, 소방직, 고도지역에서 일하는 사람에게도 시행하지 않는다. 초저열량 식사요법을 하는 동안 스쿠버 다이빙이나 공중 다이빙 같은 것은 하지 말아야 한다.

c. 실제 적용
시행하기 전에 병력 조사, 혈압, 맥박, 일반 혈액 검사, 간기능, 신장 기능, 혈당, 혈청 지질, 요산, 전해질, 소변 검사, 심전도 검사 등을 실시하여 부적응증 및 건강 상태를 평가해야 한다. 저혈압을 예방하기 위해 일일 수분을 약 2ℓ 가량 마시도록 하고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대변 완화제를 사용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1∼2주 간격으로 진찰을 받으면서 부작용의 유무와 체중 감량에 따르는 건강 상태를 평가해야 한다. 안정시 대사율을 늘리고 제지방조직의 보존을 위해 3주가 되면서부터 규칙적 운동을 시작한다.
환자의 강력한 동기가 없으면 초기에 탈락률이 높다. 체중 감량은 12-14주까지 지속되며 그 때부터 식사를 점차 늘리도록 한다. 생활 습관이 근본적으로 교정되지 않으면 대부분 감량된 체중이 늘어나게 됨을 주지시켜야 한다.

d. 부작용
가장 흔한 부작용은 이뇨와 나트륨 배설에 의한 탈수로 기립성 저혈압, 두통, 피로, 현기증 등이다. 추위 불내성과 피부 건조를 보이게 되는데 이는 안정시 대사율이 감소되어 나타난 결과이며 14주 이상 지속하게 되면 탈모증도 생길 수 있다.
안정시 대사율의 감소은 초저열량 식사요법을 끝낸 3개월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이 시기에 식사 섭취를 갑자기 늘리게 되면 요요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근육 경련, 빈혈과 백혈구 감소증 및, 소화기계 부작용으로 구취, 오심, 구토, 복통, 속쓰림, 설사, 변비, 췌장염, 담낭염이 나타날 수 있다. 급격한 식사 제한은 담석을 유발할 수도 있고, 혈중 요산 농도가 상승할 수 있다. 각 장기별 부작용은 표 9와 같다.

표 9. 초저열량 식사요법의 부작용

일반적 증상
중추 신경계
심혈관계
소화기계
비뇨기계
생식기계
급사
피로, 권태, 추위 불내성, 피부 건조, 탈모
두통, 집중력 장애
기립성 저혈압, 부정맥, 심근위축
구취, 공복감, 오심, 구토, 변비, 설사, 복통, 담석증의 악화
전해질 및 무기질의 손실, 요산결석 악화
월경불순, 성욕 감퇴


목록 수정

SSL 인증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