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HOME LOGIN JOIN US SITEMAP CONTACT US
학회소개
음주
영양
운동건강상식
음주
스트레스관리
약물사용
건강진단
예방접종
응급상황
건강뉴스
비만
영양정보광장(3)
녹차이야기
차나무는 동백나무과에 속하는 다년생 상록관목으로 아열대 및 온대 지역에 널리 재배되고 있다. 약 5000년전 염제 신농이 100여가지 풀을 먹어 그 효능을 시험해보다가 몸에 독이 배었는데 차를 먹고 독을 풀었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으며, 커피, 코코아와 함께 3대 비알코올성 기호 음료로서 전 세계인구의 약 50%가 애용하고 있다. 차는 초기에는 주요 민간 의약용으로 질병치료의 목적으로 이용되다가, 최근에는 사회문화와 정신의 상징일 뿐만아니라, 영양공급, 노화억제, 생체리듬조절, 면역력 증진 등 여러 복잡한 생체활동을 조절하는 기능이 과학적으로 증명됨에 따라 기능성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차의 종류는?

제조과정의 발효정도에 따라, 발효차인 홍차와 반발효차인 중국의 우롱차가 있으며, 발효하지 않은 차로서 우리나라의 덕음한 녹차와 일본의 증제한 녹차가 있다.

차의 화학성분은?

녹차의 화학 성분은 카테킨(catechin), 카페인, 단백질, 아미노산, 전분, 섬유소, 펙틴 등과 염록소, 폴라보놀 유도체, 안토시안 등의 식물색소, 그 외 소량의 지질, 수지류, 정유, 비타민, 무기질 등이 들어있다. 수용성성분이 48%, 불용성 성분이 52% 정도 있으며, 다른 식물에 비해 데아닌(theanine)과 카페인 등의 카테킨 류의 함량이 많으며, 칼륨, 불소, 알루미늄 등의 무기질, 비타민 C, E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녹차의 항암효과를 내는 성분은?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차의 맛, 향기, 색에 깊이 관여하는 주요성분이 약 15% 들어있다. 카테킨은 생체 내에서 수렴, 해독, 살균, 방부 작용 등의 생리작용이 있으며, 최근 성인병 및 암 예방에 관계하는 항산화, 항돌연변이,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생리활성 기능이 밝혀졌다.

녹차를 마시면 커피처럼 잠이 안오지 않을까?

차의 카페인은 커피나 홍차와는 달리 카테킨, 데아닌, 비타민 C 등과 함께 분자화합물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흡수작용이 서서히 일어나, 순수한 카페인을 과일 섭취했을 때 나타나는 정신불안, 불쾌감 등의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으며, 그 작용이 훨씬 부드럽게 나타난다. 또 한 녹차가루에는 카페인이 커피(2.0-2.5%)와 비슷하게 1.4-2.3% 함유되어 있으나, 차잎에서 더운 물에 용출되는 정도는 20-30% 정도로 낮다.

녹차의 생리기능은?

피로회복 효과, 면역기능, 암, 노화억제, 방사능 방어효과, 살균작용 및 항바이러스 작용, 중금속 등 독성물질의 해독작용, 숙취제거 효과, 변비 예방효과, 충치 예방효과, 탈취작용, 감기예방, 생체리듬조절, 신경계 조절작용 등이 있다.


목록 수정

SSL 인증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