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HOME LOGIN JOIN US SITEMAP CONTACT US

Warning: include() [function.include]: Filename cannot be empty in /home/virtual/healthpro/htdocs/include/SiteTop.php on line 96

Warning: include() [function.include]: Failed opening ''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local/php/lib/php') in /home/virtual/healthpro/htdocs/include/SiteTop.php on line 96
근골격계질환의 진찰 및 진단(2.주관절)
주관절

신전건병증(Extensor tendinosis, lateral epicondylitis, tennis elbow)

주관절의 외상과에 생기는 건초염인데 라켓 스포츠에서 자주 발생하여 테니스 엘보라는 명칭이 붙기도 하였다. 하지만 일반적인 건초염과는 달리 주로 퇴행성 변화를 보이면서 만성화되는 경향이 있어서 최근에는 신전건병증(extensor tendinosis)이라 불리고 있다.
손목 신전 근육에 무리가 되어서 생기기 때문에 신전 근육이 약한 사람, 과하게 신전 근육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다발한다. 운동 선수의 경우에는 적절하지 못한 라켓(그립이 너무 두꺼울 때, 무거운 라켓, 줄 장력이 너무 강할 때), 잘못된 동작(테니스의 백핸드 스트로크 등)에 의해 유발된다.
증상은 손목 신전 동작에 의해 유발되는 주관절 외측 통증이다. 통증은 위아래로 퍼질 수 있다. 진찰 소견은 국소 압통이 외상과와 신전 근육에 있고, 손목과 손가락을 신전할 때 반대 방향으로 힘을 가하면 통증이 유발되는 것이다.
방사선 검사는 보통 정상으로 나타나는데 20% 정도에서는 칼슘 침착, 골극 현상이 관찰된다.
치료는 잘못된 동작 교정, 적절한 운동 기구 사용, 보호대 착용, 물리치료, 스테로이드 주사, 수술 등이 있다. 운동 치료는 스트레칭, 근력 강화 운동인데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근력 강화 운동이 중요하다.

내 상과염(Medial epicondylitis, golf elbow)

손목 굴곡, 내전(pronation) 근육에 발생하는 반복적인 미세 손상에 의해 생긴다. 건의 퇴행성 변화가 있을 때 다발한다. 라켓 스포츠에서 포핸드 스트로크 할 때, 배구에서 스파이크 강타를 할 때 발생할 수 있다.
증상은 내측 주관절 부위와 전완 근위부 통증이다. 이는 손목을 굴곡시키거나 수동적으로 신전시킬 때 악화된다. 하지만 감각이상은 발생하지 않는다.
진찰 소견은 내 상과에 압통이 있고, 저항을 준 상태에서 손목을 굴곡 시킬 때와 수동적으로 신전시킬 때 악화되는 통증이 있으며 신경학적으로는 정상이다.
치료는 RICE, 진통소염제, 보호대, 재활치료, 스테로이드 주사, 수술 등이 있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양윤준


목록 수정

SSL 인증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