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HOME LOGIN JOIN US SITEMAP CONTACT US
학회소개
음주
영양
운동건강상식
음주
스트레스관리
약물사용
건강진단
예방접종
응급상황
건강뉴스
비만
근골격계질환의 진찰 및 진단(3.손 및 손목)
손 및 손목

드퀘뱅 건초염(De Quervain's tenosynovitis)

엄지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생기는 엄지 손가락 건초염으로 장무지외전근(abductor pollicis longus)와 단무진신전근(extensor pollicis brevis)의 건 활막에 염증이 생긴 질병이다. 카누 선수, 라켓 스포츠맨, 골퍼, 낚시꾼, 보울링 선수에 잘 생기지만 일반인들에게도 흔하다.
증상은 손목 중 두 건이 만나서 주행하는 부위 즉 요골 끝에서 약간 근위부에 압통과 부종이 있으며 마찰음이 들리기도 한다. 진찰은 Finkelstein 검사인데 엄지를 손바닥에 대고 주먹을 쥔 후 손목을 척측으로 움직여서 통증이 유발되는지 관찰한다.
치료는 부목 고정(thumb spica cast, 1주), 진통소염제, 물리치료, 스트레칭, 근력 강화 운동, 스테로이드 주사 등이 있다.

결절종(Ganglion cyst)

손목의 등 쪽에 흔히 발생하는 종양이다. 원인은 확실하지 않지만 관절낭의 퇴행성 변화에 의한다고 여겨진다. 종양은 서서히 자라는데 내용물이 가득 차있으면 딱딱하게 만져진다.
통증 등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두고 볼 수 있다.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저절로 나을 수도 있다. 통증이 있거나 환자가 원하면 내용물(젤리같이 끈적한 물질)을 흡입하고 스테로이드 주사를 할 수있다. 필요하다면 수술로 완치가 가능하다.

수근관 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

정중신경이 수근관을 지날 때 눌려서 생기는 질환이다. 심지굴근(flexor digitorum profundus), 천지굴근(flexor digitorum superficialis), 장무지굴근(flexor pollicis longus)의 건과 함께 정중 신경이 지나기 때문에 건초염이 있거나 당뇨병에 의한 부종이 있으면 잘 생긴다.
증상은 엄지로부터 3.5 손가락 부위가 저리고 손바닥 쪽 손목에 통증이 있을 수 있다. 환자는 잠을 자다가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으며 많이 저릴 때에는 손을 터는 동작을 시행하기도 한다.
검사는 티넬검사(Tinel test : 수근관 부위를 타진할 때 신경 자극 증상이 생기는 것)와 팔렌 검사(Pha len test : 두 손등을 겹친 상태에서 손목을 90도 굴곡한 채 1분간 유지하여 증상이 유발되는 것)가 대표적이다.
확진은 근전도검사로 가능하다. 치료는 진통소염제, 부목, 스테로이드 국소주사, 수술 등이 있다.

참고문헌
1. Brukner P, Khan K. Clinical Sports Medicine. Roseville: McGraw-Hill, 1993 : 194-219.
2. Peterson L, Renstrom P. Sports Injuries. Singapore: Martin Dunitz, 1988 : 174-206.
3. Mellion MB, Walsh WM, Shelton GL. The team physician's handbook. Philadelphia: Hanley & Belfu s, 1990 : 313-33.
4. Richmond JC, Shahady EJ. Sports Medicine for primary care. Blackwell science, 1996: 209-284. 5. DeLee JC, Drez D. Orthopaedic sports medicine. WB Saunders company, 1994 : 463-717.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양윤준


목록 수정

SSL 인증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