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HOME LOGIN JOIN US SITEMAP CONTACT US
학회소개
음주
영양
운동건강상식
음주
스트레스관리
약물사용
건강진단
예방접종
응급상황
건강뉴스
비만
치료약물(약물 흡수와 영양인자)
약물 흡수와 영양인자

약제투여시 약물의 전신흡수는 일련의 과정 즉 약물의 붕해(disintegration), 수용액 환경에서 약물의 용해(dissolution), 세포막을 통한 전신순환으로 흡수과정을 포함한다. 이 세 과정 중 전신순환에 도달하는 속도는 율속제한 단계(rate-limiting step) 즉 가장 느린 과정에 의해 결정된다. 서방형 제재를 제외하고 보통은 고형 경구 약물의 경우 붕해과정은 약물용해와 흡수과정 보다 더욱 빠르다. 수용성 용해도가 매우 낮은 약물의 경우 약물용해 과정이 가장 느리므로 생체 이용율에 율속제한(rate limiting) 효과로 작용한다. 반면, 수용성이 높은 약물의 경우는 용해속도는 빠르고 생체막투과 속도가 제일 느리게 되어 율속제한 단계로 작용한다.

붕해 용해 흡수
약제 내 약물 -------> 고형약물 입자 ------> 용해된 약물 ------> 전신 순환내 약물

붕해(disintegration)

곧바로 유리(release)되는 고형약물 제형의 경우 먼저 작은 조각으로 붕해되어 유리된다. 서방형제, 씹어서 먹은 제형 등은 붕해시험을 요하지 않는다. 정제 붕해가 일정하게 되는 지를 보기위해 미국약전(USP)은 공식적인 붕해시험을 확립했다. 붕해과정이 약물이나 정제의 완전한 용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USP에 의하면완전붕해란 정제에서 불용성 피막조각을 제외한 나머지 성분이 시험기구 스크린상에서 만져서 결정 상태를 느낄 수 없는 정도로 된 상태를 말한다. USP는 코팅정제, 비코팅정제, 장용정제, 설하정 등 각각에 대해 별도의 규정이 되어 있다. 붕해시험으로 고형제제로부터 조각, 입자, 응결의 형성에 대한 정확한 측정은 할 수 있지만 활성성분의 용해속도에 대한 정보는 얻을 수 없다. 그러나 붕해시험은 정제조제 전반적 품질관리의 한 부분으로 이용될 수 있다.

용해(dissolution)

약물이 용매에 녹는 과정을 말한다. 생체에서 수용성 용매에서 약물의 용해는 전신흡수의 중요한 전 단계이다. 수용성이 좋지 않은 약물은 위장관내에서 붕해된 고형약제로부터 용해되는 속도가 흔히 전신흡수 속도를 조절하게 된다. 따라서 용해시험에 따라 약물의 생체이용율에 영향을 주는 제형의 결정 요인들을 예측하게 된다. 시험관내 용해는 약물의 물리화학적 특성, 제형 그리고 용매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체내 특히 위장관내에서는 약물이 수용성 환경에서 용해되므로 약물의 장벽통과는 약물의 확산능과 지질막 사이의 분배(partition)능에 좌우된다. 분배계수(partition coefficeent, Koil/water) 즉 섞임성이 좋을수록 약물흡수는 촉진된다. 그밖에 매의 온도와 교반속도(agitation rate)도 약물용해 속도에 영향을 주므로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생체의 경우 온도는 37。C로 일정하며 교반 즉 소화관운동 역시 비교적 일정하다. 물리적 또는 화학적으로 불안정한 약물들은 약물분해를 막기위해 특수한 부형제, 코팅 또는 제조공정을 요한다. 서방형제는 붕해가 되지 않는 제형이어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용해도, pH, 약물흡수

염기성 약물은 산성 용매에서 더 잘 용해되며 산성약물은 염기성 pH에서 용해성 염기를 형성한다. 염기성이나 산성인 부형제를 추가함으로써 용해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입자크기와 약물흡수

입자크기를 줄임으로써 약물의 유효표면적을 상당히 증가시킬 수 있다. 용해는 약물의 표면에서 이루어지므로 표면적이 클수록 약물용해 속도는 빨라진다.약물입자의 형태도 표면적에 영향을 주며 용해되는 동안 표면은 지속적으로 변화된다. 대부분의 소수성 약물들은 정맥주사시 활성도가 높지만 경구투여시 흡수가 좋지않아활성도가 떨어진다. Griseofulvin, nitrofurantoin 그리고 기타 스테로이드제들은 수용성이 낮은 약물이므로 소형화(micronized form)하여 입자크기를 줄임으로써 입자의 총 표면적이 늘어나 입자 내로 수분의 침투와 용해속도가 증가된다. 용해도가 낮은 약물들은 붕해제를 제형에 추가하여 정제가 빨리 붕해되어 유리되도록 한다.

약물용해에 영향을 주는 제형인자

부형제(inactive ingradient)는 활성약물의 압축성(compressibility)을 향상시키고 약물이 분해되지 않도록 안정화시키며, 위장 자극증상의 감소, 흡수부위에서 약물흡수율의 조절, 생체이용율의 증가 등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부형제 자체는 약력학적 작용이 없지만 약물, 약제의 기능을 증가시킨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경구용 고형정제의 부형제로는 희석제 (예; 락토스), 붕해제(예; 전분), 윤활제(예; magnesium stearate), 기타 결합제나 안정제(stabilizing agent) 등이 있다. 그밖에 윤활제(lubricant), 코팅제(coating), 계면활성제(surfactunt), 붕해제(disintegrant), 감미제(sweetener), 보존제(preservative) 등 약물에 사용되는 부형제에 따라 약제의 흡수가 달라지게 된다. 또한 충분한 붕해제 없이 고도로 압축한 정제는 붕해가 잘 되지 않는다. 섞어 쓰는 부형제가 약물과 반응하여 수용성 또는 불용성의 혼합체를 형성할 수도 있다. 이러한 부형제는 약물의 흡수 속도와 양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목록 수정

SSL 인증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