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HOME LOGIN JOIN US SITEMAP CONTACT US
학회소개
음주
영양
운동건강상식
음주
스트레스관리
약물사용
건강진단
예방접종
응급상황
건강뉴스
비만
치료약물(약물이상반응)
약물이상반응

약은 적절한 용량에서 유익한 작용, 즉 진단 또는 예방적 약리작용 외에 바람직하지 않은 작용으로서 그 약의 고유한 작용기전에 연관되는 것들도 포함하는 부작용(side effect)이 나타날 수 있는데, 세계보건기구는 적정 치료량의 약물이 환자에게 임상적으로 해를 끼칠 경우에 이를 유해작용( adverse drug reaction: ADR)이라 정의하였으나, 실제 여러 기관이나 연구자들은 임상에서 사용된 용량이 환자의 병태생리적 기준으로는 다소 과량이었거나 그 약의 고유의 약리작용과 연관되지 않는 작용일지라도 ADR에 포함시키는 경향이다. 따라서 ADR이 과다 용량에 의한 약의 독작용과는 원칙적으로 구별되나, 임상적으로 조제상의 실수로 과량이 투여되거나,생체의 약물-제거기능을 주관하는 간 또는 신장기능의 부실로 약물이 체내에 축척되어 나타나는 작용까지 ADR로 인정할 경우에 독작용과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유해작용의 유형

A형: 용량의존성 유해작용

약물고유의 약리작용이 용량에 비례하여 나타나되 원하는 정도 이상으로 나타난 ADR로서 예측이 가능하여 피할 수 있는 경우이며, 전 ADR의 약 70-80%가 이에 해당된다.

B형: 용량과 무관한 유해작용
약물의 고유의 약리작용과 무관하며 용량과 비례하지 않는 ADR로서 전 ADR의 약 5-25%에 해당된다. A형과는 달리 예측이 거의 불가능하고 같은 용량을 투약받은 환자 중에서도 극히 일부에서만 나타나며, 일단 유발되면 임상적으로 심각한 정도의 유해성을 일으킨다.

약의 유해작용에 관련되는 인자

약물 - 물리화학적 성질(산, 염기도, 용해도)/ 약동학적 성질(생체이용률, 단백결합능, 대사와 배설)/제제상의 특성(유효성분의 용량, 제형, 부형제)/투여경로와 속도
환자 - 생리적 인자(연령, 성별, 임신, 영양상태)/병리적 인자(합병증, 중복질환)/면역상태/유전적 인자
기타 외부적 인자 - 병합투여된 약물/음주와 흡연/환경인자

ADR의 임상적 평가방법

ADR환자를 개인 중심으로 또는 집단적으로 연구하는 여러 방법들이 있으나, 공통되는 다섯 가지의 기초적 원칙이 ADR평가에 적용된다.
① 약의 약리작용: ADR이 의심되는 약의 고유한 약리작용의 연장선에서 이해될 수 있다.
② 경과시간: 의심되는 약물을 투여한 후에 ADR이 나타나기까지의 시간은 각 ADR의 특성과 밀접히 관련된다. 약물을 투여하고 수분내에 아니필락시스 쇼크가 나타날 수 있으나, 하루만에 백혈병이 유발될 수는 없을 것이다.
③ 투여중단: 약물투여를 중단하거나 감량투여하므로 ADR이 소실되거나 그 정도가 감퇴되어야 한다. 그러나 ADR이 비가역적일 경우에는 투여 중단이 별의미를 갖지 못한다.
④ 재투여: 약물을 다시 투여하여 그 약으로 이전에 일어났던 ADR이 재발되어야 하나, 면역성 과민반응의 경우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을 뿐 아니라, 단지 ADR을 재평가하기 위하여 유해성이 의심되는 약물을 다시 투여하기는 매우 어려우며 윤리적으로 허용되기 힘들다.
⑤ 부대인자: ADR이 환자의 생리적, 병리적 상태와 환자에 병용되고 있는 다른 약물 등으로 나타나지는 않았는지를 제외시킬 수 있어야 한다.

목록 수정

SSL 인증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