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HOME LOGIN JOIN US SITEMAP CONTACT US
학회소개
음주
영양
운동건강상식
음주
스트레스관리
약물사용
건강진단
예방접종
응급상황
건강뉴스
비만
우리가족 평생건강관리(1)

평생건강관리가 기존의 진료나 종합검진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가슴이 아프다든지 속쓰림 등의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의 진찰을 받고 필요한 검사나 치료를 받는 것이 기존의 치료중심의학이다. 반면에 종합건강진단이란 증상에 관계없이 검진센터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신체 전반에 걸쳐 건강상태를 평가하고 질병의 조기발견을 위해 다양한 검사를 받는 일종의 예방중심의학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치료와 검진을 분리해서 생각하거나 실제 치료받는 병원과 검진받는 병원이 다른 경우가 흔하다. 이로 인해 일부 검사가 중복으로 이루어지거나, 적절한 시기에 검진이 이루어지지 않아 조기치료의 기회를 놓치거나, 검진결과상 중요한 사항이 치료에 즉시 반영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평생건강관리란 기존의 치료중심의학을 근간으로 예방중심의학을 접목하여 질병치료와 예방 및 건강증진을 함께 병행하여 평생동안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포괄적인 의료라고 할 수 있다.

평생건강관리 프로그램이 대두된 배경은?

보건의료의 발전과 식생활 및 위생환경의 개선으로 장티푸스, 콜레라, 뇌염 등 급성 감염성 질환은 거의 퇴치된 반면에 당뇨병, 고혈압, 암 등 만성퇴행성 질환과 각종 사고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만성퇴행성 질환은 일단 발병하면 완치가 어렵고, 평생동안 약물치료 등으로 관리해야하며, 이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만성퇴행성질환의 발병을 예방하고, 초기에 발견하여 퇴치하기 위해서는 치료의학과 예방의학이 어우러져 있는 평생건강관리가 효과적인 대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평생건강관리에서 제시하는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이란?

예방의학에서 질병예방을 1차와 2차 예방으로 분류한다. 1차 예방이란 질병이 생기기 전에 그 질병의 발생을 막는 것이다. 아주 이상적인 예방법으로 백신접종을 받아 감염성 질환의 발생을 예방한다든지, 고혈압 환자가 중풍이나 관상동맥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혈압 조절을 한다든지, 금연을 실천하여 폐암 등의 각종 암을 예방하는 것이 여기에 속한다. 하지만 실제로 이렇게 일차예방이 가능한 질환들은 그리 많지 않다. 이런 경우 차선의 예방법으로 2차 예방이 있는데 이것은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조기에 치료하여 사망이나 중한 합병증까지 이르지 않게 하는 예방법이다. 자궁암검사나 위내시경검사를 열심히 한다고 해서 생기려던 암이 안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을 아주 조기에 발견해서 수술하면 암 때문에 죽거나 고통받는 것은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검진항목에 포함되는 많은 검사들이 2차 예방, 즉 조기발견을 위한 검사들이다. 건강증진이란 앞에서 제시한 질병예방에서 한발 더 나아가 현재의 건강상태가 더욱 좋아지도록 적절한 운동, 스트레스 해소, 식습관의 개선 등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최적의 상태를 추구하고, 매일 매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평생건강관리를 가족단위로 시행하는 이유는?

평생건강관리크리닉에서는 가족단위의 등록을 권장하고 있는데 이는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있어서 가족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환자 중에는 육체적 질병뿐 아니라 만성피로, 신경성 두통, 과민성대장, 불안증, 우울증 등 심리적, 사회적 갈등으로 인한 정신신체질환이 대단히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족상황을 고려하면서 환자치료에 가족이 함께 참여할 경우 환자에 대한 이해와 배려로 치료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는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나 비만 등 만성병의 치료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식이요법과 운동을 환자 혼자만 하기는 대단히 어려우며, 특히 주부의 경우 다른 가족의 식생활을 담당하면서 자신의 식 이를 조절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목록 수정

SSL 인증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