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HOME LOGIN JOIN US SITEMAP CONTACT US
학회소개
음주
영양
운동건강상식
음주
스트레스관리
약물사용
건강진단
예방접종
응급상황
건강뉴스
비만
예방접종의 일반 지침(3)

예방접종 금기사항(contraindication)과 주의사항(precautions)

예방접종 금기사항은 백신을 접종할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경우로 일반적으로 백신의 성분에 대한 아낙필락시성 반응이 있었거나 중등도 또는 심한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가 해당된다. 주 의해서 접종해야 하는 경우는 백신을 접종할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이 있거나 면역 형성이 잘 안 되는 경우로, 디프테리아-파상풍-개량백일해 백신의 경우 과거에 접종 후 48시간 이내에 40.5℃이상의 발열이나, 허탈 또는 쇽, 3시간 이상 심하게 울기 등이 있었거나 3일 이내에 경련이 발생했던 경우가 해당된다. 일반적으로 면역저하자, 가족 중에 면역저하자가 있는 사람, 전신적인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는 사람에게는 생백신을 접종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단 스테로이드를 2주 이내의 단기간 동안만 투여하거나 국소적으로 투여하는 경우에는 생백신을 접종할 수 있고 홍역-볼거리-풍진 백신은 가족 중에 면역저하자가 있더라도 접종할 수 있다. 예방접종 후 접종부위의 경한 압통이나 발적, 부종, 40.5℃ 미만의 발열, 38℃ 이하의 미열이 있으면서 호 흡기계나 소화기계 증상이 있는 사람, 항생제 치료 중인 사람, 최근 질병에서 회복된 사람, 가족 중 임신부가 있는 경우, 과거의 경미한 이상반응, 모유 수유, 경련성 질환, 예방접종 이상반응 가족력 등은 예방접종의 금기사항이 아니다.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

예방접종에 관한 모든 안전수칙을 다 지켜도 피할 수 없는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는데 한국에서는 1995년 1월부터 예방접종과의 인과관계가 의심되는 중증의 질병 발생이나 사망, 후유증을 남길 가능성이 있는 이상반응에 대해 예방접종심의위원회의 심의 의견을 들어서 보건복지부 장관이 예방접종과 이상반응과의 인과 관계를 인정할 때에 국가보상을 실시하는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국가보상제도의 대상이 되는 예방접종은 전염병예방법 제11조와 제12조에 정한 정기예방접종(결핵, B형 간염,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 소아마비, 홍역, 볼거리, 풍진)과 임시예방접종(일본 뇌염, 장티푸스, 인플루엔자, 유행성 출혈열)이다.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송 윤 미

목록 수정

SSL 인증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