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HOME LOGIN JOIN US SITEMAP CONTACT US

Warning: include() [function.include]: Filename cannot be empty in /home/virtual/healthpro/htdocs/include/SiteTop.php on line 96

Warning: include() [function.include]: Failed opening ''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local/php/lib/php') in /home/virtual/healthpro/htdocs/include/SiteTop.php on line 96
최근에 접종지침이 변경되었거나 접종지침에 대한 논란이 있었던 예방접종(2)

결핵 예방접종

접종 필요성에 대한 논란이 있었으나 결핵 감염 위험과 예방접종의 효과를 고려할 때 한국에서 소아에 대한 결핵 예방접종은 지속적으로 시행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었다. 보건사회부 및 대한결핵협회의 보고에 의하면 1995년에 조사된 5-9세 소아의 연간결핵감염위험률은 0.5%로 과거에 비하면 매우 감소하였으나 선진국에 비해서는 아직도 높은 수준이었다. BCG 접종의 결핵예방효과는 매우 다양하게 보고되었으나 최근에 수행된 메타분석결과에 의하면 소아에서 결핵성 뇌수막염이나 파종성 결핵과 같은 심각한 결핵 감염을 예방하는데 80%정도의 효능이 있었다. 최근 접종이 용이하며 접종 후 반흔이 남지 않고 이상반응이 적다는 이유로 경피 다천자 접종법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접종균의 양을 제어할 수 없기 때문에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정확한 양을 접종하는 것이 가능하고 비용이 저렴한 피내접종법을 표준접종법으로 추천하고 있다. 예방접종 후에 접종이 잘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투베르쿨린 반응 검사는 권고되지 않는다. 초등학교 6학년에 투베르쿨린 반응 음성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추가접종은 투베르쿨린 반응 여부나 크기가 결핵에 대한 면역력과 상관관계가 없음이 보고되었고, 추가접종의 예방효과가 확인된 바가 없어 1997년부터 중단하기로 결정되었다.

B형 간염 예방접종

접종간격에 대한 논란이 있으나 B형 간염 예방접종은 0, 1, 6개월 스케쥴로 기본접종을 완료하는 것을 표준 접종방법으로 권고한다. 항체 역가를 초기에 빨리 상승시킬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0, 1, 2, 12개월 스케쥴로 접종할 수도 있다. 추가접종에 대해서는 예방효과가 10년까지는 유지되고 된다고 보고되어 있고, 시간이 지나 항체가 음전되는 경우에는 1회 추가접종으로 90%이상에서 다시 최소 방어항체가 형성되며, 항체가가 낮더라도 B형 간염 바이러스에 노출되는 경우 면역증강반응으로 다시 항체가가 증가될 수 있기 때문에 B형 간염 예방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정상면역기능을 가진 소아와 성인은 B형 간염백신 기본 3회 접종 후에 유효항체가 생성된 경우에는 추가접종을 받을 필요가 없다. 그러나 면역기능이 저하되었거나 지속적으로 경주적으로 폭로될 위험에 처한 경우에는 추가접종을 하도록 하고 있으며 혈액투석환자는 매년 항체가 측정을 하여 10mIU/ml미만이면 추가접종이 필요하다.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송 윤 미

목록 수정

SSL 인증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