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HOME LOGIN JOIN US SITEMAP CONTACT US

Warning: include() [function.include]: Filename cannot be empty in /home/virtual/healthpro/htdocs/include/SiteTop.php on line 96

Warning: include() [function.include]: Failed opening ''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local/php/lib/php') in /home/virtual/healthpro/htdocs/include/SiteTop.php on line 96
가정에서의 비상약품
가정에서의 비상약품

어떤 사고로 인해 가족 가운데 누군가가 상처를 입고 쓰러지거나 태풍이나 집중호우로 인해 정전이 되고, 전기가 끊기는 등의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몹시 당황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집안에 갖춰 놓은 몇몇 가지의 상비약품과 의료용품 그리고 비상식량이나 구난구급용품들이 큰 도움이 된다.

안약

눈이 피로하거나 해수욕장이나 수영장과 같이 눈병이 전염될 수 있는 곳을 다녀온 후에 한두 방울 넣도록 한다. 안약을 통해서도 눈병이 전염될 수 있으므로 개인용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소독약

칼이나 날카로운 물체에 벤 상처, 찰과상 등이 덧나지 않도록 바르는 것으로 소독용 알코올, 과산화수소수, 포비돈요오드 등이 있다. 소독약으로 소독한 뒤 별도로 항생물질을 함유한 연고제를 바르지 않도록 소독약과 항생성분이 복합 처방된 약도 판매되고 있다. 그러나 손가락 등이 절단되었을 때는 깨끗이 씻는다고 소독약을 사용하면 접합 수술을 할 수 없게 된다. 식염수로 닦아 낸 후 물이 고이지 않도록 비닐에 담고 얼음에 채워 병원으로 신속히 옮긴다.

바세린

가벼운 화상을 입었을 때 사용한다. 불에 덴 부위를 깨끗한 물로 충분히 식힌 다음 바셀린 연고를 바르거나 거즈를 덮어 치료하도록 한다.

피부 연고제

습진이나 가려움증의 증세를 덜어줄 수 있는 피부연고제도 가정상비약으로 빼놓을 수 없다. 넓은 부위에 사용하거나 장기적으로 사용할 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하도록 한다.

암모니아수

흔히 물파스라고 말하는 것으로 벌레에 물린 곳에 바르는 약이다.

소독밴드

약을 발라도 옷 등에 스쳐 닦여나가기 쉬운 부위에 가벼운 상처나 찰과상을 입었다면 소독밴드를 사용하면 된다.

붕대와 거즈

소독밴드를 붙이기가 곤란한 관절부위나 넓은 상처부위에는 붕대나 거즈를 이용하면 된다. 가벼운 출혈을 압박할 때도 상처 부위를 소독된 거즈로 덮어서 2차 감염을 예방하도록 한다.

일반 붕대와 함께 압박붕대를 준비해두면 출혈이 있을 때 단단하게 감으면 지혈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또한 발목이나 손목을 삐었을 때도(너무 단단하지 않게) 두면 관절부위가 고정되어 증세 호전에 도움이 된다.

부목

부목은 부상의 정도에 관계없이 팔다리 등에 부상을 입은 환자에게 사용하면 환자의 통증을 덜어줄 수 있다. 좁고 긴 형태의 납작한 판을 준비해 두면 팔, 다리 등에 부상을 입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위

붕대나 반창고를 자를 때, 혹은 상처부위의 옷을 자를 때 사용한다.

전자 체온계

특히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체온계를 비치해 두도록 한다. 전자 체온계는 눈금을 읽는데 어려움이 없고 사용이 편리하다.

전자 혈압계

노인이 있는 가정이나 고혈압환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혈압계를 비치해 두도록 한다. 최근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전자혈압계가 시판되고 있다.


목록 수정

SSL 인증서 정보